간단한 필터 설명…
1. UV필터 – “자외선 차단”을 의미하는 Ultra Violet 의 약자입니다. 이 필터는 우리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랍니다.
이 필터는 푸른빛이 덜 나타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실제로는 결과물에 큰차이가 없어 실제 역할보단..렌즈보호용필터로 더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편광필터 – 창문이 있는 버스나 사무실에서 창밖의 풍경을 찍으려고할때 창문에 반사되어 나타나는 실내불빛이나 자기자신의 모습이 함께 찍히는데 이럴때 편광필터를 사용하여 이리저리 필터를 돌려맞추다보면 반사되는 빛이 가장적은 순간이 나타나는데..이때 찍으시면 됩니다.
즉, 편광 필터는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반사광과 하늘에 가득한 편광을 줄여 주거나 제거해서 피사체의 색상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는거죠..^^
참고로 편광 필터에는 PL 과 CPL 이 있습니다. 두가지필터를 사용해본결과 PL필터는 빛을 반사하는 방식의 차이때문인지 반셔터를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가끔씩 초점 오작동이 발생합니다.그런 단점을 보완한것이 CPL 입니다..다만 CPL을 사용시 셔터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간혹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편광 필터는 다른필터보다 두꺼워서 제품에따라 광각쪽에서 비네팅이 생길수있으니 주의를..^^
3. ND필터 – 이 필터는 렌즈에 들어오는 빛을 감소시켜 주어 빛의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필터는 일출,일몰 , 눈으로 덮히 장소..등 주위 환경이 과다 노출일때 사용하면 빛을 감소시켜 주어 적정노출의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또 폭포수나 분수, 흐르는물의 물줄기를 부드럽게 표현하고자할때..셔터속도를 길게해야하는데.. 빛의 양이 많아 셔터스피드가 빨라져서 찍고자하는 결과물을 얻을수가 없습니다. 이럴때 ND필터를 사용하면 적정노출을 유지하면서 셔터속도를 느리게 만들어서 부드러운 물줄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ND필터의 종류에는 ND2,ND4,ND8 이 있는데..숫자가 높을수록 노출을 -1,-2,-3 스텝 보정해 줍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셔터속도 1/125 일때 ND필터를 사용하면 필터종류에따라 ND2=1/60초 ,ND4=1/30초 ,ND8=1/15초 로 바뀌게 됩니다..
4. Cross 필터 – 불빛을 여러개로 분리해서 결과물에 환상적인 분위기를 더해주는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광선이 갈라지는 그 수에 따라 필터의 종류도 달라집니다..(십자모양,6각모양..등등)
5. Mirage 필터 – 이 필터를 사용하면 한개의 피사체가 파인더에서는 여러개의 화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수 효과를 줄수있습니다.
6. Center Focus 필터 – 이 필터는 화면 가운데부분은 선명하게하고 주위 배경은 흐리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저분한 배경을 정리하고 가운데 포인트를 주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7. Soft 필터 – 사진을 좀더 부드럽게하는 필터랍니다.특히..여인네들이 좋아하는..ㅋㅋㅋ 일명 뽀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