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에 자주 갈 일이 생긴다.
출장 다닐때도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편이지만, 무선 네트워크가 힘들거나, 휴대폰으로 HSDPA 망을 접속하기엔 장시간 작업을 해야할 경우 PC방을 이용한다. 웹으로 검색만 해야할 경우에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SFTP나 SSH를 이용해야할 경우에는 프로그램 설치부터 불안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렇다고 안할 수는 없는 일이고.
이번에 그냥 Portable S/W 작업을 해보기로 했다. 한와이어리스에서 받은 USB를 활용할 기회가 온 것이다. SFTP나 SSH만 설치하려다 구글 크롬도 넣어 보기로 했다. 브러우저에서 사용하는 정보가 메모리에 저장이 되니, 웹 검색 기록이나 쿠키를 지우는 일이 간편해졌다. 사실 PC방에 크롬도 설치 안된 곳이 많은데, 매번 설치하는 것도 귀찮았던 일이였다. 이미지 에디터 GIMP로 캡쳐해서 이 글을 쓰고 있지만, GIMP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다. Crop이랑 Resize 기능만 있으면 되는데..
웹브라우저 쿠키정보를 USB에 저장하니 마음이 놓이고 서핑이 보다 자유롭다.
한글파일은 기본 패키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http://portableapps.com/node/18730 에서 한글 로케일 정보를 복사해서 USB드라이브명\PortableApps.com\App\Locale\Korean.locale 로 저장해 주어야만 한글이 지원되는 App들이 정상적으로 한글이 지원되었다. SecureCRT나 Eclipse는 조금 더 큰 USB 메모리를 구매한 후에나 가능할 것 같다. USB 드라이브를 적당히 파티셔닝해서 비밀번호를 걸어 놓는 일은 중요한 포인트!